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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가정신이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민주적운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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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상은 작성일22-03-10 10:39 조회11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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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회에서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법들의 필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 새로운 관점을 통한 지속가능성의 해결법은 이윤 창출을 도모할 수 있다. 지역사회의 발전과 같은 사회적 가치와 이윤추구를 위한 방법이 함께 추진될 수도 있다는 것을 뜻한다(조희진, 장용석, 2016). 그 중, 기업가정신은 사업적인 가치들을 효과적으로 끌어내고 완성하려는 일련의 과정들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지역공동체 혹은 지역사회가 경제적 주체로서 인식되며 동시에 기업가정신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전문 사업가를 양성하고 발굴할 수 있는 제도적인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한상일, 유한나, 2021).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사회적기업의 조직 리더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 혹은 기업가적인 태도이다. 더불어 기업가가 스스로 위험을 감수하며 혁신을 통한 새로운 기술 및 체제를 도모하여 도전적으로 기업의 이윤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태도이다. 기업가정신은 불어로 기업가(Entrepreneur)를 의미하는 단어로부터 파생되었으며 ‘중간자’ 또는 ‘청부업자’를 의미하는 용어였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역량에 관한 의미를 표현하는 용어로 인식되고 있다(김영진, 김상표, 2016). 기업가정신은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역량이다. OECD 국가들을 중심으로 보면 기업가정신에 지원과 육성에 대한 의미와 개념은 각 국가의 문화적 및 사회적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으며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도 각 국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OECD, 1999).
사회적기업의 창업 초기에는 위험도가 높은 사업에 집중하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경제적 요인﹡자금 부족 또는 복합적인 사유로 인해 대다수의 기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오단이, 2013).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통적인 기업가정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규모 사업체를 출시 및 설계를 운영하며 프로세스와 서비스 또는 제품을 판매하고 제공하는 사업체를 구축하는 능력이다. 이는 이익 창출하기 위해 조직과 사업을 발전시키고 관리하는 능력으로 묘사된다. 둘째, 팀이나 개인이 기회를 포착하고 그 기회를 발전시킴과 동시에 새롭고 창의적인 서비스 또는 상품을 개발하고, 기업을 창출하는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다(오단이,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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